부뚜막

[스크랩] ** ★ 김치 10가지종류(1)★ **

Rhqwl 2006. 11. 5. 19:26
고추소박이  
준비할 재료
풋고추 25개, 굵은 소금 3큰술, 실파 흰 부분 10대, 무 200g, 배·양파 ¼개씩, 물 4큰술 고추소양념 고춧가루 ½컵, 밀가루풀 4큰술, 다진 새우젓·다진 마늘 3큰술씩, 설탕 1큰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고추는 길게 칼집을 넣은 다음 굵은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절였다가 헹궈 물기를 뺀다.
2 실파 흰 부분과 무, 배, 양파는 3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고추소양념을 만든 후 실파, 무, 배, 양파를 넣고 고루 버무려 고추소를 만든다.
4 고추에 고추소를 채워 밀폐용기에 담고, 물을 넣어 반나절 정도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먹는다.
 
고추는 씨를 빼지 말고 그대로 사용해야 알싸한 맛을 낼 수 있다. 고추를 미리 소금에 절여 부드럽게 한 다음 고추소를 넣어야 나중에 부서지지 않는다.

깻잎간장김치  
준비할 재료
깻잎 60장 간장양념 대파 흰 부분 2대, 마늘 4쪽, 생강 ¼쪽, 홍고추 1개, 물 5큰술, 간장 3큰술, 고춧가루·참기름·통깨 1큰술씩, 설탕 약간

만드는 방법
1 깻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다음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한 장씩 앞뒤로 살짝 구워 식힌다.
2 대파와 홍고추는 3cm 길이로 곱게 채 썰고 마늘과 생강도 채썰어 나머지 재료와 섞은 후 간장양념을 만든다.
3 깻잎을 2~3장씩 겹쳐 간장양념을 바른 뒤 밀폐용기에 담아 숨이 죽으면 냉장고에 넣어두고 먹는다.
 
깻잎은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서 한 번 구워내면 소금물에 절이지 않아도 쉽게 무르지 않아 좋다.

상추김치  
준비할 재료
상추 대공 1kg, 실파 100g, 부추 1단, 다진 양파 1개 분량, 다진 마늘 1통 분량, 다진 생강 50g, 찹쌀풀 100g, 황석어젓 약간, 고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상추 대공은 껍질을 벗겨 칼끝으로 가볍게 두드린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흐르는 물에 씻는다. 실파와 부추는 5cm 길이로 썬다.
2 물기를 뺀 상추에 황석어젓과 찹쌀풀, 실파, 부추, 다진 양파, 다진 마늘, 다진 생강, 고춧가루를 섞어 만든 소를 채우듯이 발라 하루저녁 두었다가 새콤한 맛이 나면 냉장고에 보관한다.
 

고구마순김치  
준비할 재료
고구마순 700g, 부추 1단, 실파·찹쌀풀 100g씩, 생강 10g, 마늘 1통, 소금·황석어젓 약간씩, 고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붉은색이 도는 고구마순을 소금물에 담가 숨을 죽인 후 껍질을 깨끗하게 벗긴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황석어젓과 찹쌀풀, 생강, 마늘을 믹서에 갈아 고춧가루를 섞고 고구마순과 5cm 길이로 자른 실파, 부추에 넣어 버무린다.
 

오이부추겉절이  
준비할 재료
오이 6개, 부추 ½단, 양파 ½개, 소금 ½큰술, 양념(참치액젓 2큰술, 고춧가루 4큰술, 다진 마늘·설탕 1큰술씩, 생강즙 ½큰술, 새우젓 2큰술, 다진 파 3큰술, 채썬 붉은 고추 2개 분량,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오이는 3등분한 후 다시 세로로 4등분한다.
2 부추는 오이와 같은 길이로 썬다.
3 양파는 곱게 채썬다.
4 오이에 소금을 뿌려 숨이 살짝 죽도록 둔다.
5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 다음 오이, 부추, 양파를 넣어 무쳐낸다.
 

 

가지소박이  
준비할 재료
가지 5개, 쪽파 10~15대, 붉은 고추 2개
소금물 물 1컵, 소금 1큰술
양념 소금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국물 물 1컵, 소금 1작은술,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가지 손질하기 가지는 잘 씻어 5~6cm 길이로 잘라 칼집을 넣는다. 팔팔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뒤 얼음물에 담근다.
2 소 버무리기 쪽파는 송송 썰고 붉은 고추는 곱게 다진다. 분량의 양념 재료에 쪽파와 고추를 넣고 버무린다.
3 모양 만들기 가지의 칼집 부분에 ②의 소를 채워넣고 손으로 꼭 쥐어 모양을 다듬는다.
4 완성하기 분량의 재료를 섞어 국물을 만든다. 밀폐용기에 ③의 가지를 차곡차곡 담고 국물을 부은 뒤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한 뒤 먹는다.
 
가지가 부드러워 소가 빠져나올 수 있으므로 용기에 담기 전 손으로 가볍게 누른다.

 

구멍오이백김치  
준비할 재료
백오이 10개 소금 ⅓컵 무 500g 붉은 고추 5개 쪽파 20~25대(100g)
소양념 까나리액젓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설탕 1큰술 생강즙 ½큰술 소금 약간 소금물 물 2컵 소금 1큰술

만드는 방법
1 오이 손질하기 백오이는 씻어 5~6cm 길이로 자른 뒤 가운데 씨를 도려내고 소금을 켜켜이 뿌려서 2~3시간 정도 절인다.
2 야채 손질하기 무와 붉은 고추는 4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쪽파는 2cm 길이로 송송 썬다.
3 소 버무리기 그릇에 무, 고추, 쪽파를 담고 고루 섞은 뒤 분량의 소양념 재료들을 넣고 잘 버무린다.
4 모양 만들기 오이의 구멍이 잘 벌어질 정도로 절여지면 살짝 씻어 물기를 뺀 다음 버무려놓은 소를 꼭꼭 채워넣는다.
5 완성하기 밀폐용기에 ④의 오이를 담고 소금물을 부어 하룻밤 정도 숙성시킨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오이를 벌렸을 때 부드럽게 구멍이 벌어지면 잘 절여진 것이다. 오이를 충분히 절이지 않으면 김치가 익으면서 물러진다.

 

양배추맛김치  
준비할 재료
양배추 600g, 쪽파 50g, 미나리 50g
절임물 물 5컵, 굵은 소금 ½컵
김치양념 양파즙 ½컵, 마늘 1큰술, 생강 1작은술, 까나리 액젓 ½컵, 고춧가루 1컵, 설탕 약간

만드는 방법
1 양배추 손질하기 양배추는 한 잎씩 떼어 깨끗이 씻은 후 사방 4cm 크기로 썰고 분량의 절임물에 1~2시간 절인 후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부재료 손질하기 쪽파와 미나리는 4cm 길이로 썬다.
3 김치양념 만들기 분량의 재료를 섞어 김치 양념을 만든 후 잠시 두어 고춧가루를 불린다.
4 완성하기 손질한 양배추와 미나리, 쪽파를 한데 담고 김치양념에 고루 버무려 밀폐용기에 넣고 하루 정도 숙성 시킨 뒤 냉장 보관한다.
 
양배추는 오래 절이지 말고 아삭할 정도로만 절여야 질기지 않고 맛있다.

 

더덕나박김치  
준비할 재료
더덕 100g, 배춧잎 2~3장, 무 200g, 홍고추 1개, 쪽파 5~6대
김칫국물 물 5컵, 찹쌀가루 2큰술, 소금 1½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더덕 손질하기 더덕은 껍질을 벗겨 옅은 소금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제거하고 3~4cm 길이로 나박 썬 후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드린다.
2 배춧잎 & 무 손질하기 배춧잎과 무는 더덕과 비슷한 크기로 나박 썬다.
3 부재료 손질하기 홍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털고 쪽파는 손질 후 4cm 길이로 자른다.
4 김칫국물 만들기 냄비에 분량의 물을 넣고 찹쌀가루를 풀어 끓인 후 적당히 식힌다. 면보에 고운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고 찹쌀물에 담가 주물러 김칫국물을 만든다.
5 완성하기 항아리나 밀폐 용기에 손질한 채소를 넣고 김칫국물을 부어 실온에서 하룻밤 익힌 후 냉장 보관한다.
 
물김치에 고춧가루, 마늘이나 생강이 떠다니면 국물이 깔끔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면보나 베보자기에 걸러 즙만 내어 사용한다.

 

햇양파부추김치  
준비할 재료
햇양파 5~6개(600g 정도), 부추 100g, 멸치액젓 ½컵
김치양념 고춧가루 6~7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큰술, 소금·설탕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양파 손질하기 양파는 다듬어 씻은 후 길이로 4~6등분한다.
2 부추 손질하기 부추는 잡티를 제거하고 잘 다듬어 씻은 후 3~4등분한다.
3 양파 & 부추 절이기 손질한 양파와 부추를 한데 담고 멸치액젓을 부어 가끔씩 뒤섞으며 1시간 정도 절인다.
4 양념 만들기 ③의 절인 양파와 부추를 건져내고 멸치액젓국물에 분량의 김치양념을 넣어 고루 섞는다.
5 버무리기 절인 부추와 양파에 ④의 김치양념을 넣어 살살 버무리고 실온에 하루 정도 익힌 뒤 냉장 보관한다.
 
양파와 부추를 재웠던 액젓으로 양념을 하면 양파와 부추에서 국물과 향이 빠져 짜지 않게 양념할 수 있고 향까지 어우러져 더욱 맛있는 양념을 만들 수 있다.

출처/여성동아

 

 

 

 

 

 

출처 : 끝없이 아름다운 사랑과 행복을 위해서...
글쓴이 : 릴리 원글보기
메모 :

'부뚜막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 밥솥 빵  (0) 2006.11.23
r감 장아지  (0) 2006.11.18
[스크랩] ** ★ 손쉬운 콩나물 요리 ★ **  (0) 2006.11.05
[스크랩] ** ★ 청국장달걀두부찜 ★ **  (0) 2006.11.05
맛내기 열가지  (0) 2006.11.02